Exhibition – 영웅복(復)색(色) : 영웅의 빛을 담다
278
wp-singular,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278,wp-theme-bridge,bridge-core-3.3.3,,qode-page-loading-effect-enabled,qode_grid_1300,qode_popup_menu_push_text_right,qode-smooth-scroll-enabled,qode-theme-ver-30.8.4,qode-theme-bridge,qode-portfolio-single-template-3,wpb-js-composer js-comp-ver-8.1,vc_responsive

Exhibition – 영웅복(復)색(色) : 영웅의 빛을 담다

의상종합전 <영웅복(復)색(色) : 영웅의 빛을 담다>
2024.10.04 – 2024.10.09
경기 의정부시 의정로 1 (의정부 예술의전당)

2024.10.09 

VIP 초청 특별행사

의상종합전 <영웅복(復)색(色) : 영웅의 빛을 담다>는 보훈과 일상을 연결하는 보훈외교단의 2024년 2번째 프로젝트입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영웅> 패션쇼는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의도를 표방하며 대중의 능동적인 참여와 노력을 촉구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으나, 전시회는 이에 대한 후속으로서 보훈을 실천하고 대중에게 확산하려는 일련의 과정을 담고자 하였습니다. ‘23년과 ‘24년 패션쇼에 출품된 40여개의 의상작품들을 주요 오브제로 삼았으며, 다양한 하위 오브제와 텍스타일, 영상, 음향, 소품 등을 사용해 일상적인 공간으로부터 동떨어진 ‘영웅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을 구축하였습니다. ‘역사 속 영웅들의 잃어버린 색(色)을 되찾다(復)’는 예술의 역할에 주목한 이 전시회는 향수 시향, 미디어 아트, 방명록 그리기 등 전시 공간의 색채와 활력을 관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전시를 보여주었습니다.

인접한 학교의 학생들과 주민분들이 6일간의 전시 동안 꾸준히 방문하였으며, 작품 해설과 동선 안내를 위한 도슨트 또한 진행하였습니다. 전시의 마지막 날은 VIP 초청 인사를 대상으로 한 특별행사로서 현대무용과 마임을 결합한 공연과 보훈외교단 소개, 작품 해설 도슨트, 향수 시향, 케이터링 등 오감을 자극하는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했습니다.Larina Lino KIMSOOHYUN은 보훈외교단장으로서 전시 주제 선정, 기획, 포스터 디자인, 회의 진행, 역할 분배, 전시 시공, Atlas 제작, 전시 도슨트, VIP 특별행사 기획, VIP 특별행사 운영, VIP 도슨트 등에 참여하였습니다.

서문
당신에게 영웅(英雄)이란 무엇인가? 누군가는 지혜와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누군가는 용맹하고 담대한 기질을 가진 사람을, 누군가는 지선하고 포용적인 성품을 가진 사람을 떠올린다. 영웅의 위대함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는 본질적인 가치이지만, 빠른 속도로 고도화되는 사회에서 ‘현대화’된 영웅의 정의는 점차 대중의 몫으로 전이되고 있다. 의정부청소년보훈외교단은 영웅의 정의와 가치를 현대 사회에 적합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면서 보훈이라는 다소 거리감이 있는 주제를 현대인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영웅복(復)색(色): 영웅의 빛을 담다>는 대중에게 친밀하고 매력적인 객체인 패션을 매개로 하여 영웅의 정의와 호국보훈의 자세를 새롭게 제시하려는 지향을 안고 출발하였다. ‘영웅복색’이라는 제목에서 볼 수 있는 복(復)자는 ‘돌이키다, 돌려내다’ 등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의 순간에 잠들어 있는 영웅들을 대중들의 마음 속에서 되살림과 동시에 그들에게 잃어버린 ‘색(色)’을 청소년의 독창적인 시각을 담아 되찾아 주겠다는 의도를 담았다. 본 전시회는 2024년 6월 6일 현충일 의정부시에서 개최된 호국보훈 패션쇼 <호국 영웅의 의(衣)미(美)>에 출품된 15명의 영웅들을 상징화한 의상작품들과 2023년 UN군복 재해석 패션쇼에 출품된 6.25 전쟁 참전 24개국의 군복을 재해석한 의상작품들을 기반으로 진행한다. 15명의 영웅 당신들이 살아온 업적과 정체성이 공감각적으로 현현될 수 있도록, 역사적 고증 자료와 디자이너들의 특색을 배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의정부청소년보훈외교단은 본 전시회를 준비하기 앞서 오랜 기간 역사 속 영웅들을 직접 선정하고 리서치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한 자리에 모여 영웅들의 행적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활동과 대중 행사를 만들어내기 위해 매주 건설적인 토의를 이어온 그들의 노력이 곳곳에 남아있다.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영웅을 넘어 다양한 군/경/소방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영웅 리스트는 관객의 고전적인 영웅관을 와해하고, 주변의 이름 모를 영웅들을 새롭게 조명하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보훈과 패션을 접목하는 복합예술활동은 경기북부 최초로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된 의정부시의 지성적인 발전을 촉구함과 동시에 기성 보훈 행사를 변혁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Larina Lino KIMSOOHYUN은 보훈외교단장으로서 전시 주제 선정, 기획, 포스터 디자인, 회의 진행, 역할 분배, 전시 시공, Atlas 제작, 전시 도슨트, VIP 특별행사 기획, VIP 특별행사 운영, VIP 도슨트 등에 참여하였습니다.

Date
Category
Exhibition
Tags
Exhibition